게으른 컴공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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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픽' 서비스 역기획 해보기 0 - 서비스 구조/회사 목표 분석

개선 유저 플로우 작성 중 막히는 부분과 고민이 생겨 기존 작성했던 '스픽' 서비스 역기획의 내용을 보강해본다.

 

개요

도그냥이라는 현업 기획자 분이 제시한 역기획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내가 기획의 프로세스를 잘 모르니 일단 따라가면서 숙지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역기획의 4단계

  • 1단계: 서비스를 선택하고 서비스의 구조와 수익구조를 파악한다. (패턴을 익혀라!)
  • 2단계: 데이터 가설을 설정하고 서비스를 써보면서 검증한다.
  • 3단계: 회사의 목표와 전략, 특징에 대해서 조사하고 분석한다.
  • 4단계: 동일한 전략에 대한 문제해결 방식을 비교하라.

 

기획을 위한 역기획의 7단계(by 도그냥)

  • 1단계: 서비스를 선택하고, 서비스의 구조와 수익구조를 파악한다.
  • 2단계: 회사의 목표와 전략, 특징에 대해서 조사하고 분석한다.
  • 3단계: 서비스의 특이하고 불편한 점을 찾아서 어떤 전략적 이유에서 선택했는지추론한다.
  • 4단계: 전략에 비해서 미진하게 느껴지는 문제점을 찾아낸다.
  • 5단계: 동종업계를 벗어나 동일한 프로세스와 전략적 문제를 잘 해결한 서비스를 추가 분석한다.
  • 6단계: 원래 택한 서비스의 전략을 바탕으로 문제해결할 수 있는 기획안을 제시한다.
  • 7단계: 많은 사람들 앞에서 기획안을 발표하고 피드백 받기
    • 전략을 바탕으로 문제를 제기했는가?
    • 문제에 올바른 해결방법을 제시했는가?

 

서비스를 선택하고, 서비스의 구조와 수익 구조 파악하기

=> 서비스를 선택한 이유와, 서비스의 이용 흐름, 서비스의 수익 구조, 서비스 내에서의 데이터 흐름 파악

 

서비스 선택 이유

이전 글 참고

 

서비스 흐름

앱 설치 -> 맞춤 스터디 플랜 추천 -> 가입 및 로그인 -> 표현&스피킹 학습 or 프리토킹 학습

1단계 - 앱 설치

  1. 사용자는 마케팅을 통해서 스픽 앱을 알게 됨.
  2. 사용자는 앱스토어에서 스픽을 검색하여 설치함.

 

2단계 - 맞춤 스터디 플랜 추천

  1. 1. 사용자는 스피킹 목적 선택(해외여행/유학, 이직, 프리토킹, 자기계발, 아이 영어 교육, 기타)함.
  2. 사용자는 관심주제를 선택함.
    1.  관심주제는 커리어, 여행, 영화/음악, 친목, 문화, 연애, 쇼핑, 음식, 가족 중 선택함.
    2.  서비스는 사용자의 관심 주제 위주의 코스를 제공한다는 안내문 출력함.
  3. 사용자는 영어 회화 공부 시 불편한 점에 대한 설문에 응답함.(1문항)
    1. 사용자는 불편한 점 목록 중 하나를 선택함.
    2. 서비스는 사용자가 선택한 불편점을 스픽 서비스가 어떻게 해결해낼 수 있는지 설명함.
  4. 사용자가 스스로 생각하는 영어 실력을 선택(레벨0 ~ 레벨 4)함.
  5. 서비스는 사용자에 맞게 커리큘럼 중 어디서부터 시작하면 되는지, 맞춤 스터디 플랜을 설정해줌.

 

3단계 - 가입 및 로그인

  1. 사용자는 이메일, 카카오, 애플, 페이스북을 이용한 계정 가입을 진행함.
  2. 사용자는 가입된 계정으로 로그인을 진행함.

 

4단계 - 표현&스피킹 학습 or 프리토킹 학습

  1. 1. 사용자는 표현&스피킹 학습 메뉴에 진입함.
    1.  사용자는 맞춤 스터디 플랜을 이용해 강의를 선택함.
    2. (표현학습) 사용자는 그 강의에서 다루는 표현을 학습함.
      1. 사용자는 강의의 표현 설명 등을 시청함.
      2. 사용자는 강의에서 다루는 표현과 관련된 문장을 제시받고, 이를 소리내어 따라 읽음.
      3. 사용자는 자신이 어떤 단어를 잘 읽고 어떤 단어를 못 읽었는지 평가를 받음.
      4. 사용자는 특정 단어에 대한 발음 교정 기능을 이용할 수 있음.
      5. 사용자는 표현을 북마킹할 수 있음.
    3. (스피킹 연습) 사용자는 그 강의에서 다루는 표현으로 구성된 문장들로 스피킹 연습을 함.
      1. ~ 4. 1.2.2.~1.2.5.와 같음.
    4. (실전 대화) 사용자는 그 강의에서 다루는 표현으로 구성된 짧은 대화들에 참여함.(보통 원어민이 질문을 하면 그 강의의 표현이 담긴 한문장으로 답함)
      1. 사용자는 자신에게 질문을 하는 원어민의 영상을 시청함.
      2. 사용자는 원어민의 질문에 해당 강의에서 다루는 표현관 관련된 주어진 문장으로 답함.
      3. ~ 5. 1.2.3.~1.2.5.와 같음.
    5. (상황별 응용 연습) 사용자는 그 강의에서 다루는 표현을 바탕으로 주어지는 질문들에 짧게 응답함.
      1. 사용자는 주어진 질문을 읽고, 들음.
      2. 사용자는 주어진 질문에 답변과 관련한 힌트를 읽고, 자유롭게 대답함.
      3. 사용자는 자신이 답한 표현이 부적절하다면 무엇이 문제였는지 교정 내용을 확인할 수 있음.
  2. 사용자는 프리토킹 학습 메뉴에 진입함
    1. 사용자는 어떤 상황에서의 대화를 할 지 선택함.
    2. 사용자는 선택한 주제를 바탕으로 프리토킹 학습을 진행함.
      1. 사용자는 설정된 상황에서 어떤 정보를 알아내야하는지 미션을 수행함.
      2. 사용자는 학습 진행 전, 해당 주제에서 자주 사용하는 주요 표현을 확인할 수 있음.
      3. 사용자는 AI와 자유롭게 문답할 수 있음.
      4. 사용자는 자신의 표현이 어색한지 교정받을 수 있음.
      5. 사용자는 무슨 말을 할지 힌트를 얻을 수 있음.
      6. 사용자는 프리토킹이 종료되면 미션을 얼마나 수행했는지, 얼마나 잘 스피킹 했는지 종합 점수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음.
      7. ~ 8. 1.2.4~1.2.5와 같음.

 

수익 구조

프리미엄 결제 -> 강의 콘텐츠와 AI 기술 접근

 

데이터 흐름

사용자 음성 데이터 -> AI 모델 -> 발음 완성도, 문장의 자연스러운 정도, 적절한 응답 데이터

유저 데이터 -> 알고리즘 -> 맞춤 스터디 플랜 도출

 

회사의 목표와 전략, 특징에 대해서 조사하고 분석

=> 스픽이라는 회사가 서비스를 통해 추구하는 목표, 성장/사업 전략 조사 및 분석

 

회사의 목표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언어 학습 목표를 달성하도록 만드는 것

많은 사람들이 서로 대화할 수 있어서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는 것

최종적인 비전 : 기계가 사람 말을 알아들을 수 있도록 하는 것

 

회사의 전략

초기 모델을 만든 이후로는, 최대한 적합한 시장을 찾고 그 사람들에게 사용성을 주고자 노력했음.

한국이라는 역동적인 시장을 찾고, 데이터를 얻어 그걸로 모델을 개선하고 다시 더 많은 사용자를 유입시키는 사이클을 구축했음.

이제부터는 실용적인 기능을 빠르게 도입하고, 글로벌 진출할 것

 

서비스의 특이하고 불편한 점을 찾아서 어떤 전략적 이유에서 선택했는지 추론한다.

=> 서비스가 해결하고자 하는 핵심 문제, 그에 대한 솔루션, 핵심 고객과 니즈, 경쟁제품 분석

 

핵심 문제

시공간적 제약과 비용의 문제로 원어민과 말을 많이 할 기회가 없다.

영어 회화 학습의 핵심은 많은 스피킹과 리스닝 경험, 그리고 올바른 교정이기 때문에 이는 중요함.

 

핵심 고객 및 니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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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고객 : 영어 회화 학습자

1. 시공간적 제약과 비용의 문제로 원어민과 말을 많이 할 기회가 없다. (Problem)

2. 실제 사람과 스피킹 연습을 하는 것에 부담감을 느낀다. (Need)

 

기타 고객 : 직원들의 영어회화 교육을 원하는 기업

1. 시간/경제적으로 저렴하게 직원들을 교육하고 싶다. (Problem)

 

솔루션

AI 기술을 이용한 스피킹 연습 기능 제공

사람이라는 요소를 제거함으로서,

경제성/시간적 제약의 해소/사회적인 수치심과 관계에 대한 부담 해소라는 3가지의 토끼를 잡았다.

 

경쟁 제품

전화영어

가격적 메리트, 시공간 자율적

 

AI를 이용한 영어 회화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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