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픽' 서비스 역기획 해보기 0 - 서비스 구조/회사 목표 분석
개선 유저 플로우 작성 중 막히는 부분과 고민이 생겨 기존 작성했던 '스픽' 서비스 역기획의 내용을 보강해본다.
개요
도그냥이라는 현업 기획자 분이 제시한 역기획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내가 기획의 프로세스를 잘 모르니 일단 따라가면서 숙지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역기획의 4단계
- 1단계: 서비스를 선택하고 서비스의 구조와 수익구조를 파악한다. (패턴을 익혀라!)
- 2단계: 데이터 가설을 설정하고 서비스를 써보면서 검증한다.
- 3단계: 회사의 목표와 전략, 특징에 대해서 조사하고 분석한다.
- 4단계: 동일한 전략에 대한 문제해결 방식을 비교하라.
기획을 위한 역기획의 7단계(by 도그냥)
- 1단계: 서비스를 선택하고, 서비스의 구조와 수익구조를 파악한다.
- 2단계: 회사의 목표와 전략, 특징에 대해서 조사하고 분석한다.
- 3단계: 서비스의 특이하고 불편한 점을 찾아서 어떤 전략적 이유에서 선택했는지추론한다.
- 4단계: 전략에 비해서 미진하게 느껴지는 문제점을 찾아낸다.
- 5단계: 동종업계를 벗어나 동일한 프로세스와 전략적 문제를 잘 해결한 서비스를 추가 분석한다.
- 6단계: 원래 택한 서비스의 전략을 바탕으로 문제해결할 수 있는 기획안을 제시한다.
- 7단계: 많은 사람들 앞에서 기획안을 발표하고 피드백 받기
- 전략을 바탕으로 문제를 제기했는가?
- 문제에 올바른 해결방법을 제시했는가?
서비스를 선택하고, 서비스의 구조와 수익 구조 파악하기
=> 서비스를 선택한 이유와, 서비스의 이용 흐름, 서비스의 수익 구조, 서비스 내에서의 데이터 흐름 파악
서비스 선택 이유
서비스 흐름
앱 설치 -> 맞춤 스터디 플랜 추천 -> 가입 및 로그인 -> 표현&스피킹 학습 or 프리토킹 학습
1단계 - 앱 설치
- 사용자는 마케팅을 통해서 스픽 앱을 알게 됨.
- 사용자는 앱스토어에서 스픽을 검색하여 설치함.
2단계 - 맞춤 스터디 플랜 추천
- 1. 사용자는 스피킹 목적 선택(해외여행/유학, 이직, 프리토킹, 자기계발, 아이 영어 교육, 기타)함.
- 사용자는 관심주제를 선택함.
- 관심주제는 커리어, 여행, 영화/음악, 친목, 문화, 연애, 쇼핑, 음식, 가족 중 선택함.
- 서비스는 사용자의 관심 주제 위주의 코스를 제공한다는 안내문 출력함.
- 사용자는 영어 회화 공부 시 불편한 점에 대한 설문에 응답함.(1문항)
- 사용자는 불편한 점 목록 중 하나를 선택함.
- 서비스는 사용자가 선택한 불편점을 스픽 서비스가 어떻게 해결해낼 수 있는지 설명함.
- 사용자가 스스로 생각하는 영어 실력을 선택(레벨0 ~ 레벨 4)함.
- 서비스는 사용자에 맞게 커리큘럼 중 어디서부터 시작하면 되는지, 맞춤 스터디 플랜을 설정해줌.
3단계 - 가입 및 로그인
- 사용자는 이메일, 카카오, 애플, 페이스북을 이용한 계정 가입을 진행함.
- 사용자는 가입된 계정으로 로그인을 진행함.
4단계 - 표현&스피킹 학습 or 프리토킹 학습
- 1. 사용자는 표현&스피킹 학습 메뉴에 진입함.
- 사용자는 맞춤 스터디 플랜을 이용해 강의를 선택함.
- (표현학습) 사용자는 그 강의에서 다루는 표현을 학습함.
- 사용자는 강의의 표현 설명 등을 시청함.
- 사용자는 강의에서 다루는 표현과 관련된 문장을 제시받고, 이를 소리내어 따라 읽음.
- 사용자는 자신이 어떤 단어를 잘 읽고 어떤 단어를 못 읽었는지 평가를 받음.
- 사용자는 특정 단어에 대한 발음 교정 기능을 이용할 수 있음.
- 사용자는 표현을 북마킹할 수 있음.
- (스피킹 연습) 사용자는 그 강의에서 다루는 표현으로 구성된 문장들로 스피킹 연습을 함.
- ~ 4. 1.2.2.~1.2.5.와 같음.
- (실전 대화) 사용자는 그 강의에서 다루는 표현으로 구성된 짧은 대화들에 참여함.(보통 원어민이 질문을 하면 그 강의의 표현이 담긴 한문장으로 답함)
- 사용자는 자신에게 질문을 하는 원어민의 영상을 시청함.
- 사용자는 원어민의 질문에 해당 강의에서 다루는 표현관 관련된 주어진 문장으로 답함.
- ~ 5. 1.2.3.~1.2.5.와 같음.
- (상황별 응용 연습) 사용자는 그 강의에서 다루는 표현을 바탕으로 주어지는 질문들에 짧게 응답함.
- 사용자는 주어진 질문을 읽고, 들음.
- 사용자는 주어진 질문에 답변과 관련한 힌트를 읽고, 자유롭게 대답함.
- 사용자는 자신이 답한 표현이 부적절하다면 무엇이 문제였는지 교정 내용을 확인할 수 있음.
- 사용자는 프리토킹 학습 메뉴에 진입함
- 사용자는 어떤 상황에서의 대화를 할 지 선택함.
- 사용자는 선택한 주제를 바탕으로 프리토킹 학습을 진행함.
- 사용자는 설정된 상황에서 어떤 정보를 알아내야하는지 미션을 수행함.
- 사용자는 학습 진행 전, 해당 주제에서 자주 사용하는 주요 표현을 확인할 수 있음.
- 사용자는 AI와 자유롭게 문답할 수 있음.
- 사용자는 자신의 표현이 어색한지 교정받을 수 있음.
- 사용자는 무슨 말을 할지 힌트를 얻을 수 있음.
- 사용자는 프리토킹이 종료되면 미션을 얼마나 수행했는지, 얼마나 잘 스피킹 했는지 종합 점수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음.
- ~ 8. 1.2.4~1.2.5와 같음.
수익 구조
프리미엄 결제 -> 강의 콘텐츠와 AI 기술 접근
데이터 흐름
사용자 음성 데이터 -> AI 모델 -> 발음 완성도, 문장의 자연스러운 정도, 적절한 응답 데이터
유저 데이터 -> 알고리즘 -> 맞춤 스터디 플랜 도출
회사의 목표와 전략, 특징에 대해서 조사하고 분석
=> 스픽이라는 회사가 서비스를 통해 추구하는 목표, 성장/사업 전략 조사 및 분석
회사의 목표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언어 학습 목표를 달성하도록 만드는 것
많은 사람들이 서로 대화할 수 있어서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는 것
최종적인 비전 : 기계가 사람 말을 알아들을 수 있도록 하는 것
회사의 전략
초기 모델을 만든 이후로는, 최대한 적합한 시장을 찾고 그 사람들에게 사용성을 주고자 노력했음.
한국이라는 역동적인 시장을 찾고, 데이터를 얻어 그걸로 모델을 개선하고 다시 더 많은 사용자를 유입시키는 사이클을 구축했음.
이제부터는 실용적인 기능을 빠르게 도입하고, 글로벌 진출할 것
서비스의 특이하고 불편한 점을 찾아서 어떤 전략적 이유에서 선택했는지 추론한다.
=> 서비스가 해결하고자 하는 핵심 문제, 그에 대한 솔루션, 핵심 고객과 니즈, 경쟁제품 분석
핵심 문제
시공간적 제약과 비용의 문제로 원어민과 말을 많이 할 기회가 없다.
영어 회화 학습의 핵심은 많은 스피킹과 리스닝 경험, 그리고 올바른 교정이기 때문에 이는 중요함.
핵심 고객 및 니즈
핵심 고객 : 영어 회화 학습자
1. 시공간적 제약과 비용의 문제로 원어민과 말을 많이 할 기회가 없다. (Problem)
2. 실제 사람과 스피킹 연습을 하는 것에 부담감을 느낀다. (Need)
기타 고객 : 직원들의 영어회화 교육을 원하는 기업
1. 시간/경제적으로 저렴하게 직원들을 교육하고 싶다. (Problem)
솔루션
AI 기술을 이용한 스피킹 연습 기능 제공
사람이라는 요소를 제거함으로서,
경제성/시간적 제약의 해소/사회적인 수치심과 관계에 대한 부담 해소라는 3가지의 토끼를 잡았다.
경쟁 제품
전화영어
가격적 메리트, 시공간 자율적
AI를 이용한 영어 회화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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